본문 바로가기

실패 없이 한번에 성공할 수 있는 컵케익 아이싱(프로스팅)

빵굽는당무:) 발행일 : 2022-05-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빵굽는당무입니다.

 

 

icing frosting 아이싱 프로스팅

오늘은 컵케익 아이싱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지금 이야기하고자 하는 아이싱, 다른 말로는 프로스팅이라고도 하죠.

 

icing frosting 아이싱 프로스팅

엄밀히 따지자면 아이싱은 프로스팅보다 얇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설탕과 물, 우유 또는 주스와 같은 액체로 만든 아이싱은 이슬비를 내리거나 퍼뜨릴 수 있다고 할 수 있죠.

 

그리고 광택이 더 많고 일관성이 더 부드럽습니다. 

 

그런데 평소 보면 사람들은 굳이 나눠서 따지지 않고 컵케익도 아이싱이라 부릅니다. 그래서 굳이 저건 어떻게 부르지라고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재료에 대해 설명을 간단히 해드리겠습니다. 어떤 종류의 아이싱을 만드느냐에 따라서 다르지만 기본적인 재료들입니다.

 

무염 버터: 실온 버터는 생각보다 차갑다는 것을 인지해 주세요. 실온이라고 따뜻한 버터는 아니랍니다.

 

따뜻하면 프로스팅(아이싱)이 기름진 맛이 되어 버립니다. 보기에도 기름져 보이겠죠.

 

실온 크림치즈: 크림치즈는 견고하고 구조화된 베이스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법의 재료입니다. 

 

바닐라 에센스(추출물): 바닐라 추출물이 놀라운 풍미를 더합니다.  

 

아이싱 슈가: 설탕 프로스팅을 달게 하고 바닐라 버터크림과 같은 많은 설탕 프로스팅 레시피와 비교하여 동일한 양의 설탕 프로스팅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극히 일부의 양이 필요합니다.  

 

차가운 헤비 크림: 일반 휘핑크림을 만들 때, 생크림이 차가울 수록 휘핑이 더 쉽고 성공적입니다.

 

헤비 크림, 헤비 휘핑크림 또는 더블 크림이 표시된 크림을 사용해 주세요.모두 36%이상의 유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휘핑 크림 제품란에 무거운 크림이라고, 헤비라고 쓰여있지 않는 것은 유지방 30%로 약간 더 가벼운데, 아이싱이 절대 굳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마세요.  우유도 사용할 수 있긴 합니다. 액체는 프로스팅을 얇게 만들고 크림 같은 느낌을 더합니다.

 

비유제품 또한 사용 가능합니다. 헤비 크림을 사용하면 프로스팅이 더 두껍고 더 크리미 해집니다.

 

소금: 소금 한 꼬집이 모든 단맛을 상쇄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를 사용하는데요.

 

icing frosting 아이싱 프로스팅

이 프로스팅(아이싱)에 맛을 내게 할 수 있을까

그럴 수 있습니다. 최대 1 티스푼의 바닐라 추출물을 레몬이나 코코넛 추출물과 같은 다른 추출물로 자유롭게 대체할 수 있습니다.

 

만약 페퍼민트 같은 강한 향이 들어간 것이라면 1/2 티스푼만을 사용하는 데 좋습니다. 

 

건조된 과일로도 가능합니다. 동결 건조된 Freeze 과일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딸기나 라즈베리 등 그 부스러기 가루를 1/4컵 정도 30g 정도 넣어주어 만들 수도 있습니다.

 

 

코코아 가루: 초코 맛을 내는 데에는 코코아 가루만 한 게 없죠. 무가당 코코아 가루는 풍미뿐만 아니라 부피를 더 해줍니다. 

누룩이 발생하지 않기도 하고요.

 

피넛버터: 최상의 식감을 위해 지프나 스키피 크리미 등 가공 크리미 피넛버터를 추천합니다. 프로스팅에 기름지거나 자연적인 스타일의 땅콩버터가 분리될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호박 향신료: 호박 파이 향신료 1/2 티스푼

 

코코넛: 코코넛 추출물 1 티스푼

 

그 외에 여러 가지도 가능하지만 오레오도 가능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기호에 맞게 선택해서 만들면 되겠죠.

 

크림치즈 없이 아이싱을 만들 수 있을까요

가벼운 토핑을 원하신다면 일반 휘핑크림을 추천해요. 견고하면서도 살짝 단맛을 낸 아이싱을 위해 스위스 머랭 버터크림도 괜찮습니다.

 

휘핑된 버터크림이 필요하다면 이 바닐라 시트 케이크에 있는 아이싱을 사용하세요.

 

또는 크림 치즈 없이 만든 휘핑 프로스팅을 검색하세요. 어떤 일부 조리법에는 옥수수 전분이나 인스턴트 푸딩 믹스를 대신 사용합니다.

 

icing frosting 아이싱 프로스팅

아이싱의 텍스쳐(질감)

아이싱의 경우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가끔 헷갈리지요.

 

아이싱이 너무 묽을 때 (아이싱이 너무 묽을 때)

혼합물을 충분히 오래 휘젓지 않으면 부드럽고 수프 같은 얇은 아이싱이 됩니다.

 

휘핑을 덜한 아이싱이 들은 믹스 볼을 흔들면 젤리처럼 이리저리 흔들릴 것입니다.

 

이 경우는 수정이 쉽기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위의 상황에서 일관성이 될 때까지 계속 휘핑해 주면 어느 정도 단단해질 겁니다.

 

아이싱이 너무 두꺼울 때(프로스팅이 두꺼울 때)

아이싱을 너무 많이 휘핑하면 덩어리 지고 응고된 것처럼 보입니다. 

 

솔직히 제대로 수정하기에는 어렵지만 더 나은 수정을 위해서는 크림 1스푼씩 넣어서 저어줍니다. 그리고 확인하고 

 

질감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같은 방식으로 반복하면 어느샌가 부드러워져 있을 겁니다. 

 

icing frosting 아이싱 프로스팅

아이싱(프로스팅) 만들기 성공법

<아이싱 만들 때 꼭 알아야 할 중요 팁>

크림치즈 덩어리 없게 하기

크림치즈, 아이싱 슈가, 바닐라 에센스를 함께 쳐주면서 덩어리가 모두 제거되게 합니다.

 

자리를 떠나지 말아라 

헤비 크림을 넣은 후 자리를 비우고 믹서가 작동하도록 놔두지 말아야 합니다. 어떤 때는 설탕이 1분 안에 굳기도 하고

 

어떤 때는 3분이 걸리기도 합니다. 지나치게 휘핑된 것을 피하기 위해 혼합물을 계속 주시해 주어야 합니다.

 

그 한순간을 놓치면 망해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공기를 빼내라

거품은 사용하기 전에 설탕을 그릇에 그냥 놔둘 때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설탕 프로스팅이 정말 바람이 잘 통하고 너무 휘핑된 것처럼 보인다면 짤주머니에 있는 동안 설탕을 마사지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공기 방울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믹싱 볼에 짤주머니 넣은 것을 다시 빼내어 부드럽게 저어 주세요.

 

이 레시피의 성공 여부는 사용된 재료와 혼합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니 레시피를 주의 깊게 보면서 따라주세요.

 

icing frosting 아이싱 프로스팅

사용할 때  

휘핑된 설탕 프로스팅을 만든 후에는 컵케이크, 케이크 또는 기타 과자에 설탕을 입힐 준비가 된 것이죠.

 

이 프로스팅으로 케이크나 컵케이크에 설탕을 입힌 후, 설탕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최소 30분 동안 뚜껑을 덮지 않은 채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레이어 케이크에 사용할 때 말이죠.

 

그리고 프로스팅이 믹싱볼에 오래 머무를수록 더 두꺼워지고 공기가 잘 통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공기 방울이 터지도록 부드럽게 저어주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프로스팅이 바람이 잘 통하고 파이핑이 지나치게 휘핑된 것처럼 보인다면 프로스팅이 짤주머니에 있는 동안 공기 방울을 수축시키는 데 도움이 되게 잘 눌러주어 마사지를 해줍니다.

필요한 경우 헤비 크림을 섞어서 살짝 묽게 혹은 매끄럽게 만들어 주어 짤주머니에 다시 넣어줍니다. 

 

보관

아이싱을 입히고 30분 동안 냉장 보관한 후 드셔도 좋고, 실온에서 몇 시간 동안 그대로 두어도 괜찮습니다.

 

다음날에 드실 경우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이싱은 미리 만들어 최대 2일 동안 냉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보관

이 프로스팅은 정말 잘 얼고 해동됩니다. 최상의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용기에 넣어 얼리기보다는 케이크나 컵케이크에

 

입힌 후에 프로스팅(아이싱)을 얼리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킹 제품에  아이싱을 입힌 다음 뚜껑을 덮고 최대 3개월 동안 얼려줍니다. 너무 지저분해지지 않게 베이킹 페이퍼를 위에 살짝 덮어주고

 

용기를 닫아주는 게 더욱 나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냉동된 제품을 실온에서 해동합니다.

 

그러면 프로스팅(아이싱)을 실온이나 따뜻한 환경에 둘 수 있을까

최대 1일 동안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더 큰 효과를 볼 것입니다. 

 

손님들이나 친구들에게 대접하기 30-60분 전에 냉장고에서 꺼냅니다.

 

그러면 조금 더 차갑게 홀딩이 될 수 있고 더위에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색상을 입힐 계획이라면, 생크림을 넣을 때 식용색소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싱을 입힌 후 식용 색소를 더 추가해야 하는 경우 손으로 부드럽게 저어줍니다. 

 

프로스팅이 너무 두꺼워지면 헤비 크림을 약간 섞어 다시 묽게 만듭니다. 

 

 

프로스팅(아이싱)이 모양을 잃기 시작하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설탕 프로스팅이 불안정해지거나 얇아지거나 모양이 흐려지면 더 많은 공기를 다시 공급하기 위해 뻣뻣한 봉우리가 형성될 때까지 고속으로 휘핑해 주세요.


크림치즈 프로스팅을 짤주머니에

크림치즈 프로스팅은 너무 크리미 해서 파이핑 하기 힘들 겁니다. 그래서 항상 사용하기 전에 장신한 모양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냉장고에 넣어서 20-30분 정도 보관하고 사용하는 것이 모양도 잘 유지하고 적합하답니다.

 

알고 있으셔야 할 것이 버터크림만큼 견고하지 않아서 복잡한 모양의 팁을 사용하지 마시고 될 수 있으면 기본 원형 팁이 제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네에, 이렇게 아이싱 또 다른 말로는 프로스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상 빵굽는당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