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노피 파이를 아시나요(Banoffee pie)

빵굽는당무:) 발행일 : 2022-05-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빵굽는당무입니다. 

 

오늘은 나라별 베이킹 제품 중에 바노피 파이라는 맛있는 제빵을 소개하려고 해요. :)

 

바노피 파이는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디저트 중 하나입니다. 

 

처음 이 파이를 접했을 때 맛이 정말 신기했어요. 캐러멜 맛이 안에서 느껴지긴 하는데 점점 중간맛에서 끝 맛이 바나나맛이 캐러멜 안에서 나는 게 맛있더라고요.

 

banoffee pie 바노피 베노피 파이 디저트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디저트

바노피 파이(Banofee Pie) 그리고 역사 

바나나, 크림 및 두꺼운 카라멜 소스로 만든 버터 같은 비스킷과 버터로 만든 것인데, 그 크림, 바나나, 토피를 페이스트리 껍데기나 비스킷을 으깬 베이스 위에 올려 만든 디저트입니다. 

 

부드러움, 바삭함, 크리미함, 달콤함 사이에서 바노피 파이의 매력을 부정할 수 없죠. 자신도 모르게 이 매력에 빠지게 돼버립니다. 특히나 끝 맛의 바나나 맛과 캐러멜의 조화로 말이죠.

 

 

바노피 파이는 정말 간단합니다. 크러스트를 구우면 나머지 재료를 그 위에 얹고 냉장 보관하면 끝이랍니다.  

 

원래 이 요리에 대한 오리지널 레시피는 모든 것을 처음부터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하지만 더 많은 미리 만들어진 재료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매우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버전이 개발되었습니다. 

 

원래 레시피로 따라가자면 바노피 파이를 만들 때 가장 오래 걸리는 단계는 토피를 만드는 것이지요. 토피는 그냥 캐러멜화된 설탕과 크림이죠. 그 레시피는 개봉하지 않은 연유 캔을 끓는 물에 3시간 이상 완전히 담가 토피를 만든다 합니다.

 

그러면 열로 인해 캔 내부의 설탕이 캐러멜화됩니다. 위험하고 위생상 좋은 쪽은 아니지만 전통적인 방법으로 하고 싶다면 캔을 잠시 끓인

 

후 팬을 오븐에 3시간 이상 옮겨서 하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위가 너무 낮아지면 캔이 터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죠.

 

오리지널 방법으로 따라가자면 밀가루, 버터, 달걀 파이 크러스트를 사용합니다. 재료는 함께 혼합되어 다소 얇아질 때까지 롤 아웃된 단단한 반죽을 형성합니다. 

 

이것을 파이 통에 넣고 무게를 줄이고 빵 껍질이 굳고 약간 갈색이 될 때까지 테크닉 중에 하나인 블라인드 베이킹으로 구워줍니다.

 

여기서 블라인드 베이킹이란 반죽을 베이킹 페이퍼나 오븐용 필름을 위에 얹고 골고루 눌러줄 돌이나 쌀 등으로 골고루 균형 있게 오븐에 구워질 수 있게끔 도와주는 기술이랍니다. 

토피와 크러스트가 완성되면 식힌 토피를 파이 크러스트에 부어 바닥층을 형성합니다. 바나나는 중앙을 잘라서 토피 위에 올려서 가능한  한 많이 덮어줍니다.

 

그리고 크림을 휘핑하고 나면 디저트가 완성되죠. 

 

banoffee pie 바노피 베노피 파이 디저트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디저트

아까 말했다시피 시중에 다 미리 만들어진 휘핑크림이나 냉동 파이 크러스트 또는 크래커 크러스트가 있어서 아주 손쉽게 만들 수 있을거에요.

 

때때로 바노피가 Banoffi라고 철자되어 있는 그 이름은 바나나와 토피라는 단어를 결합한 합성어라고 하네요.

 

파이의 발명에 대한 역사는 각각 영국 이스트 서섹스의 제빙턴에 있는 헝그리 몽크 레스토랑의 오너이자 주방장인 나이젤 매켄지와 이안 다우딩이 주장했습니다.

 

그들은 미국식 조리법을 신뢰할 수 없어서, 연유 캔을 몇 시간 동안 끓여서 만든 부드러운 토피로 수정하여 1971년 디저트를 개발했다고 주장합니다.

 

사과나 귤 오렌지를 추가하는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한 후, 메켄지는 바나나를 제안했고 다우딩은 나중에 우리는 바로 우리가 옳았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합니다. 

 

메켄지는 바노피라는 이름을 제안했고 이 요리는 고객에게 너무 인기가 있어 메뉴에서 빠질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조리법은 1974년 The Deeper Secrets of the Hungry Monk에 실렸고 1997년 요리책 In Heaven with the Hungry Monk에 다시 인쇄되었습니다.

 

레시피는 전 세계의 다른 많은 레스토랑에서 채택되었습니다. 1984년에 많은 슈퍼 마켓에서 그것을 미국식 파이로 판매하기 시작했고 

 

메켄지는 영국 발명가라는 주장을 반증할 수 있는 사람에게 10,000파운드의 상금을 제공했다 합니다. 

 

바노피 Banofee라는 단어는 영어로 바나나와 토피의 맛이나 냄새가 나는 음식이나 제품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비스킷 가루 베이스를 사용하는 파이의 조리법은 종종 네슬레 연유 통에 인쇄되어 있지만, 그 조리법에서는 개봉하지 않은 통을 끓이는 대신 통의 내용물을 추가로 안전상의 이유로 버터와 설탕으로 끓여야 합니다.

 

캐러멜의 맛이 정확히 말하면 Dulce de leche (덜체 드 레체)인데, 캐러멜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달콤하고 더 크리미 합니다. 모든 것이 케러멜화될 때까지 설탕과 우유를 천천히 가열하여 준비합니다. 

 

델체 드 레체가 사실 스페인어로 우유로 만든 사탕이라고 합니다. 

 

이를 만드는 방법은 고전적인 방법으로는 우유와 설탕을 끊임없이 저어서 끓이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연유를 사용하여 만드는 방법도 있죠. 

 

그 외에 시중에 나와 있는 캐러멜 제품으로 만들어도 무방하니 걱정하지 마세요. :)

 

그리고 바나나를 얹고 휘핑된 크림을 올리는 거죠. 다른 제품들 중에서는 바나나를 얹지 않고 바나나향을 캐러멜과 함께 섞어서 만들기도 합니다. 

banoffee pie 바노피 베노피 파이 디저트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디저트

그 외에도 자신이 원하는 기호에 맞게 장식해서 즐겨도 전혀 문제 될 게 없죠.

 

banoffee pie 바노피 베노피 파이 디저트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디저트

어떠셨나요. 다른 베이킹 제품들보다 부담 없이 만들 수 있을 것 같지 않으세요?

 

거기다 바나나와 캐러멜을 좋아하신다면 더더욱 매력적인 디저트로 다가오실 거예요.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바노피 파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조금이나마 이 파이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이상 빵굽는당무였고요.

 

다음 주제는 좀 더 재밌고 알찬 흥미 있는 주제로 들고 오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