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빵 과연 냉장고에 보관하는 게 좋을까

빵굽는당무:) 발행일 : 2022-09-04
반응형

사람들은 냉장고가 정말 빵을 보관할 때 좋은 수단인지 빵을 오래 보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고민합니다. 냉장고가 정말 빵을 망칠지 알아봅시다.

icing cake frost cake 아이싱 케이크 보관법 빵 보관법 냉장고 보관법

사실부터 말하자면, 냉장고는 빵에 정말 좋지 않습니다. 절대 빵을 냉장고에 넣어두지 마세요. 

우선 수분부터 뺏어갑니다. 하지만 이것은 빵이 부패하는 원인 중 일부일 뿐입니다. 

 

빵 반죽의 주원료인 물, 이스트인 밀가루는 전분 알갱이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 전분은 자연 상태에서 대부분 결정질 형태로 되어 있으며, 이는 전분 분자가 정의된 기하학적 구조로 배열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물과 혼합하여 반죽을 만들고 고온의 오븐에서 구우면 전분이 물을 흡수하면서 전분의 결정 구조가 무너집니다. 

 

빵이 식으면서 그 전분은 천천히 다시 질서 정연한 결정 구조로 재편성되기 시작하고 결정 상태로의 점진적인 복귀가 빵을 단단하게 하고 부패하게 만듭니다. 이 과정은 실제로 부패의 핵심입니다.

 

모든 수분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완전히 밀봉된 빵도 여전히 굳어 변질됩니다. 빵이 상하거나 부패하기 시작하면 그 전분 분자가 변하면서, 마르고 푸석푸석해져 버리는 것이죠. 

 

빵을 추운 환경에 보관하면 이러한 재결정화 및 이에 따른 부패가 따뜻한 온도보다 훨씬 빠르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동결하면 프로세스가 크게 느려집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플라스틱 및 또는 호일에 잘 싸서 냉동실에 넣은 다음 오븐에서 다시 데우는 것입니다. 

빵을 다시 데우고 싶지 않다면 플라스틱 및 또는 호일로 잘 싸서 실온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알고 있어요. 냉장고는 많은 양의 음식을 오래 먹을 수 있는 완벽한 해결 방법이죠. 하지만 그 솔루션이 언제나 옳다는 건 아닙니다. 

 

빵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반대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명이 단축되고 맛과 식감까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빵을 냉장할 때 차갑고 얼지 않는 온도가 이 전체 과정을 가속화합니다. 냉장고의 서늘한 환경은 결정화가 빠르게 일어나도록 하여 순식간에 건조하고 딱딱한 덩어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빵을 상하지 않고 오래 보관하는 방법

위에서 언급을 하였지만, 자세한 설명을 해드릴게요.

 

빵의 수명 연장을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또한 곰팡이와 부패를 막을 수 있는 몇 가지 요령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보관 방법을 사용하면 다음 빵에서 몇 주를 더 연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빵 보관함 이용

빵을 얼리라고 추천하고 싶지만, 그게 꺼려지신다면 빵 보관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빵 상자는 빵을 보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자 부엌에 스타일을 추가하는 하나의 재미를 더하는 방법이 될겁니다. 

 

그리고 빵을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세요. 

 

이 빵 보관함을 사용하는 것은 영어권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흔하게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약간의 순환과 습도를 촉진하기 위한 작은 공기 구멍이 있는 빵 보관함은 거의 밀폐된 밀봉을 제공해 주죠. 그리고 공기가 순환함으로써 빵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합니다.

 

완벽하게 균형 잡힌 환경에서 빵을 보관할 수 있으며 햇빛 및 고온과 같은 다른 외부 요인으로부터 빵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부패 방지 보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빵 보관함 안의 원래 포장 상태로 빵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포장을 뜯지 않은 빵을 빵 보관함에 넣는 것보다 며칠 더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거죠. 

 

빵을 얼려라 

냉동 보관이 유통 기한을 연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냉동고 보관으로 인해 냉동고 냄새가 베일 수도 있단 생각에 꺼려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밀봉을 해주시고, 다시 오븐에 데워 드신다면 문제 없습니다.

 

빵을 얼리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부패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작동 방식은 덩어리가 차갑지만 빙점 이상의 온도에서 보관되면 앞으로 언급한 재결정화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영하의 온도에 있을 때 빵은 내부 변화와 부패 과정을 모두 멈춥니다.  

 

거기다가 3-6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잠재적 변화는 빵이 해동될 때 빵이 눅눅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스터기나 오븐에 따뜻하게 해서 드신다면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icing cake frost cake 아이싱 케이크 보관법 빵 보관법 냉장고 보관법

반반 해결책

빵을 한꺼번에 다 얼리기에는 내일 당장 먹을 빵을 다시 냉동실에서 꺼내어 오븐이나 토스트기에 시간을 들여 데우기도 번거롭습니다.

 

혹은 전부 다 빵 보관함에 보관하기에는 너무 빨리 부패해 버리고, 다 먹기에는 빵의 양이죠.

 

그렇다면 간단하게 위에 해결책을 반반씩 실행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지만 생각보다 이렇게 실천을 안 하게 됩니다.

 

번거롭기 때문이죠. 그냥 장 보고 와서 빨리 쉬고 싶은 마음에 그냥 통째로 냉동실에 넣어버리거나 보관함에 휙 던져 놓게 된답니다. 

 

뭐 다 그런 건 아니지만요. 

 

아무튼 이 반반 해결법으로 신선도와 실온 빵의 필요성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중간 대안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덩어리를 나누어 빵 보관함이나 밀폐 용기에 최근에 먹을 몇 조각을 보관하고 나머지는 얼립니다.

 

이렇게 한다면 두 가지 장점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생각지 못한 상황에서 빵이 더 필요할 때 마트로 갈 게 아니라 추가적으로 간단히 냉동실에서 꺼내어 해동할 수 있어 좋습니다.

 

일부 빵을 얼리면 낭비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면서 빵을 최대한 빨리 다 써야지, 먹어치워야지 라는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빵을 얼리는 좋은 방법 

빵을 먼저 비닐 랩에 싸서 공기를 최대한 제거합니다.

 

냉동실에 넣기 전에 알루미늄 호일로 다시 싸주세요. 

 

 

빵은 냉동고에서 얼마나 오래 있을 수 있을까

실온에 보관한 빵은 일주일 이내에 변질되기 시작하지만, 냉동 빵은 무한정까지는 아니지만 그만큼 안전하다고 베이커들은 말합니다. 

 

최대 6개월까지 보관하는 것이 최상의 품질을 얻을 수 있어 좋다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빵 냉장고 보관 안될까

실온에서 약 4일 정도에서 매장에서 구매한 빵으로는 최대 7일 동안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냉장고에서 보관된다 하면, 대략 2일 정도는 추가적으로 늘어날 수는 있지만, 맛은 보장 못합니다. 이유는 음식 냄새가 흡수될 수 도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점점 건조해져 갈 수 있죠. 

 

그렇다고 기술적으로 안 되는 건 아닙니다. 밀봉하여 올바르게 보관한다면 빵의 유통기한을 조금 더 늘릴 수 있습니다. 

 

빵을 냉장고에 한 달 동안 보관 가능한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빵의 유통 기한을 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항상 빵을 먹기 전에 곰팡이나 건조함의 징후가 없는지 확실히 확인해야 합니다. 오래 보관하려면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유통기한 지난 빵을 냉장 보관하여 먹을 수 있는지

만약 여전히 촉촉하고 곰팡이가 없고 냄새와 맛이 좋다면 먹을 수 있습니다. 빵은 냉장고에서 며칠 더 보관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탈이 나지 않게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아이싱이나 크림이 덮여 있는 케이크는 어떨까요

 아이싱할 전체 케이크 

케이크에 아이싱을 입히기 전에 보관할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케이크를 만들어 나중에 장식할 계획이라면 밀폐용기에 넣고 뚜껑을 덮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신선도와 수분을 고정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먼지와 기타 공기 입자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4-5일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아이싱할 반쪽 케이크

레이어 케이크를 만들고 나중에 안에 아이싱을 넣고 장식할 계획이라면 반쪽 케이크 1개를 밀폐용기에 넣고 베이킹 페이퍼로 덮습니다.

 

남은 케이크 반쪽을 위에 쌓아서 뚜껑을 덮고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4-5일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케이크를 통째로 보관하고 서빙 직전에 잘라서 더 신선하게 유지하고 건조하지 않도록 해주는 게 좋습니다.

 

 

icing cake frost cake 아이싱 케이크 보관법 빵 보관법 냉장고 보관법

아이싱이 있는 케이크 / 혹은 크림이나 과일이 들어 있는 빵

케이크에 아이싱을 하면 공기와 습기를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밀폐된 밀봉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아이싱이 되어 있는 케이크를 더 오래 신선하게 유지하려면 케이크 측면과 주변에 이쑤시개를 꽂아주세요. 

 

그리고 아이싱 케이크 위에 플라스틱 랩을 두 겹으로 조심스럽게 덮어주세요. 매장에서 포장된 덮개가 있다면 그걸 사용해 주시면 되고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4-5일 보관하시면 되는데, 케이크가 비건 제품의 아이싱이 아닌 크림, 크림치즈, 버터크림, 마스카포네, 또는 프로스팅 같은 유제품 기반 아이싱으로 덮여 있거나 신선한 과일 필링이 있는 경우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 주세요. 

 

참고로 플라스틱 랩은 케이크가 냉장고의 다른 맛을 흡수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빵이 생각보다 빨리 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똑똑하게 더 제대로 알고 올바른 방법으로, 더 오래 신선하게 먹을 수 있게 보관을 해야겠죠.

 

여러 지식 정보를 쌓으면서 현명하고 지혜롭게 보관한다면, 경제적으로도 생활비가 절감되고 지구 환경 오염도 막으면서 마트나 베이커리를 다시 한번 더 가야 할 수고로움까지 덜어주는 셈이라 좋지 않나 싶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빵굽는당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