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 모양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Yule Log

빵굽는당무:) 발행일 : 2021-12-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빵굽는당무입니다. :)

 

 

 

 

yule log 율레 로그 Buche de Noel

 

오늘은 크리스마스 케이크 중 Yule log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이 단어는 고대 노르드어 및 관련 게르만 이교도 종교의 추종자들의 동지 축제에서 파생되었습니다.

 

그들은 기독죠 이전 시대부터 일반적으로 북유럽의 많은 지역에서 축하되었답니다.

 

 

 

이 케이크 이름은 어원적으로는 고함소리, 부르짖음이라는 뜻인데요. 또 다른 뜻은 스칸디나비아인들의

 

축제를 자칭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12월과 1월의 계절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고도 하는데요.

 

그러다가 그 후에 성탄절과 성탄절을 기다리는 축제일들을 가리키게 되었죠.

 

성탄 전야 때는 굵은 장작으로, 성탄 계절 등과 같이 합성어로도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종교에 관련이 있는 것 같네요.

 

장작을 태우는 관습이 중세 시대에 있었는데요. 그것은 원래 북유럽의 전통이었다 합니다.

 

성탄절은 스칸디나비아와 독일과 같은 북유럽의 다른 지역에서 오래된 동지 축제의 이름입니다.

 

전통 중 하나가 뭐냐면, 전체 나무를 신중하게 선택해서 의식을 가지고 집으로 가져와 그 통나무의 큰 쪽 끝은 화로에

 

넣고 나머지 나무는 방에 꽂았다 하는데요. 그리고 크리스마스의 12일 동안 보관을 하고 그 전년도에 태웠던 통나무 잔해 위에다

 

천천히 불을 붙였다 합니다.

 

그래서 프랑스에서는 온 가족에 통나무를 베는 일을 돕고 매일 밤 조금씩 태운다고 하네요.

 

그리고 12번째 밤 이후에 통나무가 만약 하나라도 남으면, 번개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다음 크리스마스까지

 

집에 안전하게 보관한다고 하네요.

 

 

나라마다 살짝 다른데요. 네덜란드 일부 지역에서는 저렇게도 했지만, 어느 지역은 통나무를 침대 밑에 보관했다 합니다.

 

일부 동유럽 국가에서는 크리스마스이브 아침에 통나무를 베어서 그날 저녁에 불을 붙였다 해요.

 

영국 콘월에서는 통나무를 The Mock이라고 하는데요. 통나무를 말린 다음 껍질을 벗겨 집에 들여오기 전에 태운다 하네요.

 

이런 식으로 Yule Log의 관습은 유럽 전역에 퍼져 있으며 다른 종류의 목재가 다른 국가에서 사용된답니다.

 

영국에서는 오크가 전통적이고, 스코틀랜드에서는 자작나무고요.

 

프랑스에서는 체리라고 합니다. 그리고 프랑스에서는 통나무를 태우기 전에 포도주를 뿌려서 불을 붙이면

 

좋은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거기다 통나무의 재는 식물에 매우 좋다고 하네요. 탄 나무에서 나온 재에는 꽃을 심는 데 도움이 되는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다고 합니다.

 

yule log 율레 로그 Buche de Noel

 

이 케이크는 특히 프랑스, 벨기에, 스위스 및 캐나다, 베트남과 같은 이전 프랑스 식민지에서 크리스마스 근처

 

디저트로 자주 제공되는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케이크라 하죠.

 

그리고 약간 변형되어 생겨나는데, 그 장소는 미국, 영국, 포르투갈 및 스페인에서도 제공된다네요.

 

우선, 이 케이크의 역사로 거슬러 올라가 19세기에 프랑스에서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로 퍼졌어요.

 

성탄절 통나무는 한쪽 끝을 잘라내어 케이크 위에 올려놓거나 옆으로 튀어나와 잘린 가지와 비슷하게 제공된답니다.

 

나무껍질과 같은 질감은 아이싱에 포크로 긁어내서 만든답니다. 그리고 눈 흩뿌리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아이싱 슈가를 뿌립니다.

 

 

이 오래된 관습인 로그를 태우는 것은 점점 쇠퇴가 되어 가는데요.

 

현대식 주택에 벽난로가 있는 것은 아니며 특히 대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는 통나무를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옛날처럼 나무를 베러 뒷마당으로 갈 수 없죠.

 

거기다 쇠퇴한 이유는 다른 것이 한몫을 하였는데요. 나폴레옹 보나파르트(Napoleon Bonaparte)도 성탄절 로그의 쇠퇴에 

 

한몫을 했습니다. 1800년대 초반, 나폴레옹은 실내에서 통나무를 태우면 사람들이 병에 걸린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고

 

그 관습에 반대를 했죠. 프랑스인은 이 이야기의 영웅 중 한 명인 Buche de Noel로 화답했습니다.

 

바로 성탄절 통나무 모양의 페이스트리인 거죠.

 

yule log 율레 로그 Buche de Noel

 

그렇죠 성탄절 통나무가 식용이 된 거죠. 크리스마스 로그는 크리스마스 메인 저녁 식사 후에 나오는 프랑스 전통 디저트인 식용 율레 로그입니다.

 

이 요리는 스펀지 케이크와 크림 층에 커피 버터크림 또는 초콜릿을 덮은 롤입니다.

 

즉, Buche de Noel은 프랑스 이름 버전이고요. 전통적으로 성탄절 통나무에 눈 같은 설탕을 율레 로그에 데코를 한다는 겁니다.

 

이 케이크에 관해서는 정확한 기원은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하네요. 하지만 Pierre Lacam이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1895년 그 사람의 요

 

리책에서 최초의 레시피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일은 1800년대 말 장작 태우는 전통이 쇠퇴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스타일로 전통이 좀 더 쉽게 대신할 수 있도록 찾아온 거죠.

 

듣기로는 이 케이크가 초콜릿과 커피 버터크림이 퍼진 제누아즈 스펀지 케이크였다고도 합니다.

 

요즘 변형으로는 통나무 아이스크림과 과일 케이크 등 다양한 디저트 변형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날에는 식용 성탄절 통나무 케이크는 이제 미국에서도 인기가 있는데, 전통적인 디저트가 아니지만, 많은 가정에서 크리스마스 저녁 식

 

사에 그것을 포함시킨다 하네요. 그래서 이 케이크는 기업 크리스마스 행사와 대규모 가족 모임에서 인기 있는 중심 장식이 되었습니다.

 

 

 

Yule Log

 

6          eggs달걀

150g   caster sugar 캐스터 설탕

50g     cocoa powder 코코아 파우더 

1t         vanilla extract 바닐라 에센스

5t.       icing sugar      아이싱 슈가

 

 

Icing 

 

175g    dark chocolate(chopped)

250g    icing sugar

225g    soft butter

1T.        vanilla essence 

 

 

-오븐을 160-180도 예열해 주시고요.

 

-달걀흰자를 걸쭉하고 뾰족해질 때까지 휘젓고, 그러고 나서 설탕을 50g (1/4) 컵을 뿌리고 

건조하지 않을 때까지 계속 휘저어 주세요.

 

-다른 볼에다 달걀노른자와 나머지 설탕을 혼합물이 부드럽고 창백하고 걸쭉해질 때까지 휘저어 주세요.

 

-바닐라 에센스를 넣고 코코아 파우더를 체에 쳐서 넣고 섞어주세요.

 

-달걀흰자 두 덩어리로 노른자 혼합물을 가볍게 만들고 단단히 접습니다. 그런 다음 나머지 흰색을 3 등분하여 공기를

잃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접는다는 느낌으로 섞어주세요.

 

-스위스 롤 통에 베이킹 페이퍼를 깔고 끝과 측면에 넉넉한 돌출부를 남기고 페이퍼를 모서리로 접어서 종이가 고정되도록 합니다.

 

-케이크 혼합물을 붓고 오븐에서 20분간 굽습니다. 그리고 케이크를 좀 식혀주세요.

아이싱 슈가를 약간 뿌려주어 눌러 붙는 것을 방지해 주고, 나중에 아이싱으로 인해 찢어지거나 찌그러진 부분을 덮을 수 있답니다.

 

-티 타월로 덮어주시고요, 그다음 끓는 물 위에 볼을 두어서 초콜릿을 녹여 주시거나 전자레인지의 이용으로 녹여 준 다음 식혀주세요.

 

-아이싱 슈가를 푸드 프로세서에 넣어서 버터와 함께 부드러워질 때까지 돌려주세요. 식힌 초콜릿과 바닐라 에센스 한 스푼 넣고 다시 믹싱 하여 매끄러운 아이싱을 만드세요. 

 

-큰 베이킹 페이퍼에 평평한 케이크를 놓고, 가장자리는 잘라내고 나서, 스펀지 위에 아이싱을 얇게 펴 바르고 가장자리로 바로 이동해요.

 

- 앞쪽부터 롤링을 시작하는데 처음부터 타이트하게 되도록 주의하세요.

 

- 베이킹 페이퍼에 대고 누르면서 돌려주면  수월할 겁니다. 장작 나무 모양 같이 비스듬히 자르고 세팅할 때 각도에 맞춰 놓으면 모양은 완성.

 

-남은 아이싱으로 잘라낸 끝과 가지 부분이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덮어줍니다.

 

-꼬챙이 같은 걸로 통나무 모양 같은 질감을 표현하여 만들면 됩니다. 이때 나이테처럼 양 쪽 끝에 동그랗게 원을 그려주는 것이 좋겠죠.

 

-눈 내린 효과를 내려면, 작은 체를 이용해서 위에 뿌려주거나 주변에 뿌려주세요.

 

그러면 완성!

 

 

 

 

 

자, 오늘은 이렇게 율레 로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다음에는 다른 재밌는 토픽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빵굽는당무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