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이들이 사랑하는 마카롱의 정체(France- Macaron)

빵굽는당무:) 발행일 : 2021-10-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빵굽는 당무입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달달함의 극치 마카롱을 소개하려 해요:)

프랑스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이 사랑하는 스위트 한 그들이죠?

마카롱
마카롱



우선 간단하게 마카롱에 대해 소개를 하자면,
계란 흰자와 설탕 그리고 식용 색소, 아몬드 가루로 만든 머랭 과자이죠~
오 지금 생각하니 글루텐 프리네요.

아랍 군대는 827년 시칠리아를 점령하는 동안 새로운 기술(제지)과 레몬, 쌀, 피스타치오와 같은 음식을 가져왔는데,
Lausinaj - 내부에 달콤한 아몬드 크림이 있는 구운 식품.

이 달콤한 페이스트리는 페르시아의 사산조 샤(Sassanid Shahs)에 의해 전해졌으며, 그곳에서 조로아스터교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아몬드 케이크를 만들었다고 해요. 시칠리아에서 fālūdhaj와 lausinaj는 marzapane 및 caliscioni라고 하는 아몬드 페이스트 타르트와 같은 다양한 디저트로 발전했어요. 1154년 무하마드 알-이드리시가 국수 생산을 보고했는데, 이는 시칠리아에서도 처음으로 수행되었으며, 총칭 Maccarruni에서 아랍인들은 간 곡물 제품을 국수와 패스트리라고 불렀죠.

이탈리아인들은 오늘날의 마카롱이 유래한 마카 루니(Maccarruni)에서 마케로니를 빌렸어요.



여기서 또 아셔야 할 게 macaroon은 코코넛과 함께 섞인

 

macaroon
macaroon

이런 모양이에요.




macaron은 아몬드를 갈아낸 가루로 만들죠.

마카롱
마카롱


마카롱은 A.D 8세기부터 베네치아 수도원에서 생산되었어요. 르네상스 시대에 프랑스 여왕 Catherine de' Medici의 이탈리아 페이스트리 요리사가 1533년 프랑스의 Henry II와 결혼하면서 마카롱을 프랑스로 가져왔을 때 마카롱을 만들었다고 해요.

1930년대에 마카롱이 잼이나 향신료 등을 추가하여 2개씩 제공되기 시작했어요.
그렇죠 처음부터 두 개씩 붙여진 게 아니었군요. 초코, 잼, 버터크림 등 필링을 층으로 채워진 두 개의 아몬드 머랭으로 구성된 오늘날 알려진 마카롱은 원래 "Gerbet" 또는 "Paris macaron"이라고 불렸습니다.
확실히 제가 듣기에도 마카롱이 더 입에 촥 달라붙고 간결해서 좋네요. :)



요리 백과사전 Larousse Gastronomique(1988)는 마카롱의 기원을 8세기(791) Cormery의 프랑스 수도원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동시에, 백과사전 항목은 빵 껍질이 있는 과자 모양이 승려의 배꼽에서 버려졌다는 경건한 전설이 있대요.

스위스 온라인 백과사전에서는 술탄과 알모라 비드 왕조의 초대 왕인 Yusuf ibn Tashfin의 후원 하에 11세기에 첫 번째 아몬드 비스킷이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아몬드 케이크 Ghuryeba 또는 Ghriba가 제공되었어요. 아몬드 비스킷은 아라비아에서 시칠리아까지, 그리고 베니스까지 퍼져 나갔고, 마카롱은 일반적으로 고급 비스킷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죠.

 

 


Ghuryeba

Ghuryeba
Ghuryeba

 

 

 


Ghriba

Ghriba
Ghriba


프렌치 마카롱 베이커리는 2010년대 북미에서 유행했어요.
그 쯤에 한국도 유행하지 않았나요? 비슷한 것 같았는데 초반에는
비싸서 인기가 많이 있는 편은 아니었던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너무 오래전이라 기억이 흐릿하네요.



마카롱은 르네상스 시대에 여왕 Catherine de Medici의 이탈리아 요리사가 프랑스에 소개를 했다고 해요.

19세기부터 전형적인 파리 스타일의 마카롱에는 샌드위치 쿠키처럼 두 개의 쿠키 사이에 잼, 버터크림 등 필링이 들어있는 게 일반화되죠.
저도 마카롱을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어요. 다른 분들도 그렇게 생각하실 거예요:)
이 과자는 평평한 바닥이고 살짝 촉촉하고 입에서 쉽게 녹아요. 마카롱은 전통적인 맛이 있다는 게 그게 라즈베리, 초콜릿이라고 하네요.
그 외 다양한 맛으로 우리의 입맛을 충족시켜 주죠.

그래서 여러분이 알다시피 현대에 인기 있는 페이스트리를 생각하면 마카롱, 크로와상, 에클레어가 인기 품목으로 사랑을 받고 있죠.
이렇게 얘기하니 이 야밤에 정말 구미가 당기네요 :(

위에 처럼 Catherine de Medici 여왕의 이탈리아 요리사가 프랑스에 소개가 처음 된 거라 프랑스에서 나왔다 해야 맞다고 보네요.
이게 참 헷갈려요. 저도 초반에는 이탈리아인지 프랑스가 오리지널인지 참 아리송했답니다.
엄연히 따지면 저 마카롱 쿠키는 이탈리아에서 변형이 된 거니까요.



그래서 사람들이 프랑스로 마카롱 먹으러 간다 하죠. 그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네에, 이야기 어떠셨나요?
저도 항상 리서치하면 서 새로운 부분을 하나하나 배워가서 참 좋은 것 같아요.
그럼 이상 오늘은 여기서 마치고요.
다음 주제를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빵굽는당무였어요:)

 

 




-블로그 이미지 도용 시, Envato element으로부터 본인에게 법적 피해가 갈 수 있습니다.

내용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Macaron#History
주된 내용이 이곳에 많아서 출처 남겨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