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활절엔 핫 크로스 번 Hot Cross Bun

빵굽는당무:) 발행일 : 2022-04-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빵굽는당무입니다. 

 

오늘은 핫 크로스 번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뉴질랜드는 내일이 부활절(Easter이스터)랍니다. 부활절에 연관된 제빵이 핫 크로스번인데요.

 

이스터 되기 한 달 전부터 여러 베이커리점에서 판매를 엄청 한답니다.

 

 

핫크로스번 hot cross bun

 

핫 크로스 번(Hot Cross Bun)

뜨거운 십자가 모양의 번인데요. 과일의 스파이시함과 달콤함이 어우러져 있으며 영국, 아일랜드, 호주, 인도,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공화국, 캐나다 등에서 전통적으로 성금요일에 먹습니다. 

 

자세히는 향신료와 건포도, 건포도 및 또는 설탕에 절인 감귤류와 같은 다양한 과일로 채워진 효모를 넣은 달콤한 빵입니다.

 

십자가를 나타내는 흰색 십자가로 장식되어 있으며 반죽에 바로 표시되거나 아이싱으로 상단에 들어갑니다.

 

핫 크로스 번은 일반적으로 성금요일에 먹는 전통적인 부활절 음식입니다.  

 

 

핫 크로스 번의 역사 

역사적으로 많은 기독교 국가에서 유제품 없이 만든 일반 만두는 전통적으로 성 금요일 정오 이후 뜨겁게 먹거나 구워 먹습니다. 

서기 6세기의 그리스인들은 케이크에 십자가를 표시했을 것입니다. 

 

핫 크로스 번이 1361년 St Albans Abby의 14세기 수도사인 Thomas Rodcliffe 형제가 'Alban Bun'이라는 유사한 조리법을 개발하여 롤빵을 배포한 영국의 St. Albans에서 유래했다는 것입니다. 

 

1592년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 통치 기간 동안 런던 시장 사무원은 매장, 성금요일 또는 크리스마스를 제외하고 핫 크로스 번과 기타 향신

 

료를 넣은 빵의 판매를 금지하는 법령을 발표했습니다. 법령을 어긴 것에 대한 형벌은 모든 금지된 제품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몰수하는 것이었다 합니다. 

 

그래서 이 법령의 결과, 당시 핫 크로스 번은 주로 가정용 주방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품목의 판매를 억제하려는 추가 시도는 잉글랜드의 제임스 1세(1603-1625)의 통치기간 동안 발생하였다 합니다. 

 

 

영국 민속학의 핫크로스번에 대한 미신 

영국 민속학에는 핫 크로스번을 둘러싼 많은 미신이 포함됩니다. 그들 중 하나는 성 금요일에 구워서 제공되는 빵이 다음 해에 상하거나 곰팡

 

이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은 그 빵을 의약 목적으로 보관하도록 권장합니다. 아픈 사람들에게 주면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믿는 것이죠.

 

바다를 항해할 때 뜨거운 십자가 빵은 난파선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이야기는 주방에 걸어두면 화재로부터 보호하고 모든 빵이 완벽하게 구워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달린 빵은 매년 교체된다 합니다.  

 

핫크로스번의 변형 그리고 다른 버전

영국의 주요 슈퍼마켓에서는 토피, 오렌지, 크렌베리, 솔티드 캐러멜 및 초콜릿, 사과, 계피와 같은 전통적인 조리법을 변형하여 생산합니다.

 

호주에서는 일부 빵집에서도 커피 맛 빵을 판매합니다. 

 

전통적인 빵의 미니 버전뿐만 아니라 캐러멜 버전도 있다 합니다.

 

여기 뉴질랜드는 주로 초콜릿과 전통적인 오리지널 버전이 슈퍼에 판매합니다.

 

그 외 다른 버전들은 다른 나라에서 판매한다 하는데 초콜릿 칩, 초콜릿과 체리, 버터스카치, 사과와 계피, 바나나와 카라멜, 할라피뇨와 치즈, 화이트 초콜릿과 라즈베리가 있다 합니다. 

 

슬로바키아와 체코에서는 비슷한 버전이 판매한다 하는데 이것을 Mazanec이라고 합니다. 이 또한 부활절에 먹는 비슷한 케이크 또는 달콤한 빵이라 하는데, 종종 윗부분에 십자 표시가 있다 합니다. 

 

 

핫크로스번 hot cross bun

만드는 법 

재료 

부스터 

1 1/4컵 강력분 밀가루

1 1/2컵 우유

2 테이블 스푼 설탕

3 티스푼 건조 효모 

 

과일

1 1/2컵 건포도, 설타나, 다진 살구 

2개 오렌지 껍질(제스트)과 주스 

 

반죽 

3컵 강력분

3큰술 흑설탕

2 테이블 스푼 믹스 스파이스 

1 티스푼 계피 가루

1/2 티스푼 정향 가루(Cloves)

1 티스푼 소금

50g 버터 

부스터(맨 처음에 언급한 재료들)

1개 계란

 

글레이즈 

1/2컵 설탕

1/3컵 위에 과일 액체(필요한 경우 물로 보충)

 

십자가 모양

1/2컵 밀가루

1 테이블 스푼 설탕

1/2 티스푼 베이킹파우더 

 

 

자 이제 시작합니다.

 

과일

작은 냄비에 오렌지 주스와 제스트를 넣고 뜨거울 때까지 가열해줍니다. 과일을 그릇이나 다시 밀봉할 수 있는 백에 넣고

 

오렌지색 액체를 붓습니다. 밀봉하고 덮고 한 시간 정도 또는 하룻밤 동안 그대로 두세요. 사용하기 전에 과일을 체에 걸러 액체를 보관해 주세요.

 

부스터 

큰 볼(믹싱용)에 밀가루의 첫 번째 분량을 추가합니다.

 

내열 용기에 우유를 넣고 피부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전자레인지에 20초씩 돌립니다. 

 

약 32도가 적당합니다. 너무 뜨거워지면 식힌 후 사용해 주세요.

 

설탕과 효모(이스트)를 넣고 20초 정도 부드럽게 휘저어 주세요.

 

밀가루에 가운데 화산 모양처럼 푹 파이게 만들고 우유 혼합물을 부어 골고루 섞이도록 저어줍니다. 깨끗한 젖은 천이나 비닐봉지로 덮고

 

크기가 커질 때까지 통풍이 되지 않는 곳에 두어 주세요. 대략 2-30분 정도 그래도 안되면 1시간까지 두어 주세요.

 

반죽

부스터가 끓어오르면 두 번째 분량의 밀가루, 설탕, 향신료, 소금을 금속이나 플라스틱 믹싱 볼에 넣고 저어주세요.

 

반죽이 나중에 크게 부풀려면 그 그릇이 적당히 커야겠지요.

 

버터를 잘게 잘라 주시고 부스터 혼합물 및 계란과 함께 밀가루 혼합물에 첨가하여 주세요. 나무 주걱으로 저어가며 한 덩이로 뭉쳐 주세요.

 

약간의 공간을 비운 깨끗한 테이블이나 반죽하기 좋은 곳에 놓아주세요.

 

반죽을 시작하여, 처음에는 매우 축축하고 끈적거리는 느낌이 들어요. 손에 반죽이 뭉쳐진 느낌이 들 것입니다. 

 

손에 밀가루를 조금 더 묻혀서 계속 치대면 반죽이 손과 테이블에 달라붙지 않게 됩니다. 처음에는 약간은 괜찮지만 끈적끈적한 반죽은 마른 반죽보다 훨씬 더 좋은 빵을 만듭니다. 

 

10분 동안 단단히 반죽하세요. 부드럽고 신축성이 있어야 합니다. 

 

반죽을 하고 5-10분 동안 앉아 휴식을 취해 주세요.

 

체에 과일을 잘 걸러내고 탁자 위에 얹습니다. 반죽을 으깬 다음 1분 정도 더 반죽합니다. 

 

부드럽게 반죽하기만 하면 결국 응집력 있는 매우 끈적끈적한 반죽으로 다시 합쳐집니다.

 

반죽을 믹싱 볼에 다시 넣고 그 위에 비닐봉지를 씌우고 공기가 통하지 않는 장소에서 크기가 두배가 될 때까지(1-2시간) 둡니다. 

 

크기가 두 배로 부풀어 오르면 깨끗한 곳에 펼쳐서 15-16등분으로 나눕니다. 

 

부드러운 공이 될 때까지 각 부분을 단단하게 굴립니다. 

 

그 공을 베이킹 트레이에 베이킹 페이퍼를 깔고 1-2센티 간격으로 놓아주세요.

 

160도 정도로 오븐을 맞춰주세요. 오븐의 강도가 너무 낮으신 분들은 좀 더 올려주셔서 맞춰주세요.(오븐마다 각각 조금씩 다릅니다.)


자, 이제 위에 십자가 모양을 만들어 주어야 하죠.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물, 설탕을 섞어서 매끄러운 반죽을 만듭니다.

 

작은 원형 노즐이 있는 짤주머니에 넣어주고, 각각 빵 위에 얇은 십자가 모양을 그려줍니다.

 

오븐 중앙에 넣어 주시고 20분 동안 또는 짙은 황금빛 갈색이 될 때까지 구워주세요.

 

만약 변하지 않는다면 최대 200도까지는 올릴 수 있지만, 평소 오븐의 강도를 감안하셔서 조절해 주세요.

 

글레이즈 

예약된 과일 액체와 액체 전체의 1/3컵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물을 사용하세요.

 

이것을 설탕과 함께 그릇에 추가해 주시고,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려주세요. 설탕을 잘 녹여주세요.

 

빵이 오븐에서 나오자마자 빵 위에 브러시로 잘 발라주세요. 

 

반나절 이상 지난 후에 맛있게 드시고 싶으면 토스트 해서 버터에 발라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한번 도전해 보세요.

 

이상, 핫크로스번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오늘은 여기까지고요. 다음에는 더욱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빵굽는당무였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