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근의 비밀을 알고 계신가요

빵굽는당무:) 발행일 : 2022-06-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빵굽는당무입니다. :)

 

오늘은 우리 몸에 좋은 당근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아이들이 잘 안먹는 당근 베이킹에라도 넣어 먹이면 얼마나 좋을까 싶죠.

 

그래서 제가 이런저런 베이킹 관련해서 알려드릴까 해요.

 

당근은 정말 친근하게 다가가지 못할 수도 있는 그런 재료이죠.

 

하지만 제가 사는 뉴질랜드에서는 당근을 정말 손쉽게 재료로 사용하여 아이들에게도 쉽게 접하게끔 한발 더 다가가게 만들어 준답니다.

 

그럼 우선 당근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carrot 당근 당근케이크 캐럿케이크 당근영양소 당근영양분

당근

당근은 AD 900년경 아프가니스탄에서 처음 재배된 뿌리채소입니다. 주황색은 가장 잘 알려진 색상일 수 있지만 보라색, 노란색, 빨간색 및 흰색을 비롯한 다른 색상도 있습니다. 

 

초기 당근은 보라색 또는 노란색이었습니다. 주황색 당근은 15세기 또는 16세기경 중부 유럽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이 인기 있고 다재다능한 채소는 색상, 크기 및 재배 지역에 따라 맛이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그거 아세요? 당근에 설탕이 들어 있습니다.

당근의 설탕은 약간 달콤한 맛을 내지만 흙의 맛이나 쓴맛도 느낄 수 있습니다. 

 

하나 정도의 당근으로 따지자면 

 

25 칼로리

6g   탄수화물

2g   섬유질

3g   설탕

0.5g   단백질

당근은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비타민 A 일일 요구량의 73%

일일 비타민 K의 9%

일일 칼륨 및 섬유질의 8%

일일 비타민 C의 5%

일일 칼슘과 철분의 2%

 

당근의 건강상의 좋은 점 

당근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하이라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눈에 좋습니다. 

비타민 A로 전환되는 화합물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은 태양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백내장 및 기타 눈 문제의 가능성을 낮춥니다. 

노란 당근에는 눈에도 좋은 루테인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미국에서 시력 상실의 주요 원인인 노화 관련 황반 변성을 돕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암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산화 방지제는 신체의 유해한 자유 라디칼과 싸우는 것으로 입증되어 암에 걸릴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당근의 두 가지 주요 항산화제는 카

 

로티노이드와 안토시아닌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당근에 주황색과 노란색을 부여하고 안토시아닌은 빨간색과 보라색을 담당합니다.

 

심장에도 좋습니다.

모든 항산화제는 심장에도 좋습니다. 당근의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심장병 발병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붉은 당근에는 또한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리코펜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의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당근의 비타민 C는 신체가 면역 체계를 방어하는 항체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는 또한 신체가 철분을 흡수 및 사용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변비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화장실 가는 것이 어렵다면 생 당근을 먹어 보세요.

 

섬유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변비를 완화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통제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당근을 포함하여 전분이 없는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의 섬유질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당뇨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뼈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당근에는 뼈 건강에 중요한 칼슘과 비타민K가 있습니다. 

 

 

이 같이 여러가지 이점이 정말 많답니다. 하지만 또 너무 많이 섭취하면 몸에 좋지는 않겠죠.

 

뭐든 과하게 먹으면 좋지 않으니까요.

 

당근을 너무 과하게 먹으면 

베타카로틴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피부가 주황색이나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상태를 카로틴 혈증이라고 합니다.

 

비교적 무해하고 일반적으로 치료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극단적인 경우 비타민 A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하고 시력, 뼈, 피부, 신진대사 또는 면역 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베타 카로틴은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과 같이 비타민 A로 바꿀 수 없는 사람들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당근을 먹으면 입이 가렵습니다.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이라는 것 있습니다. 

 

신체는 특정 과일과 채소의 단백질에 알레르기가 있는 꽃가루인 것처럼 반응합니다. 

 

걱정하실 필요가 없는 것이 당근이 요리되면 발생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박스채로 과하게 먹지만 않으면 문제는 없고 오히려 몸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항상 뭐든 적당히가 좋아요. 

 

 

 

자, 이제 당근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는 당근으로 어떤 베이킹을 하면 아이들 또는 친구 가족들이 좋아할지 알아볼까요.

carrot 당근 당근케이크 캐럿케이크 당근영양소 당근영양분

당근 베이킹 아이디어

흑설탕 버터 크림 당근 케이크( 로프 틴으로 12조각, 시간:30분)

촉촉하게 바닐라 흑설탕 슈가 아이싱으로 더 맛있게 만든 케이크랍니다. 살짝의 향신료가 들어간 시나몬과 카다몬, 당근과 버터의 조화로 만드는 케이크랍니다. 

 

케이크

1컵 통밀 밀가루

3/4컵  다목적 밀가루

1 티스푼  베이킹파우더

1/2 티스푼  베이킹 소다

1 티스푼  계피 가루

1티스푼  카다멈 가루

1/2 티스푼  소금

3/4컵 (짙은) 흑설탕

1/4컵  당밀(Molasses)

2개  큰 계란

1 티스푼  바닐라 에센스

1컵  퓌레로 만든 요리 당근 

1/3컵  녹은 버터 

3  당근(기호에 맞게 강판에 갈아주세요)

3/4컵  호두 또는 피칸

 

바닐라 흑설탕 버터크림

2/3컵 무염버터

1개  바닐라 빈(반으로 자른)

1티스푼 바닐라 에센스

1 3/4컵 아이싱 슈가 

1/3컵 (짙은) 흑설탕

3 테이블 스푼  헤비 크림

바다 소금 조금

 

오븐을 170도로 예열해 주세요.

 

1. 큰 볼에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베이킹 소다, 계피, 카다멈, 소금을 함께 넣어주세요.

 

2. 다른 볼에 흑설탕, 당밀, 계란, 바닐라를 핸드 믹서로 섞어주세요.

 

3. 당근 퓌레를 추가해 주세요.

 

4. 혼합하여 결합해 주시고, 중간 속도로 믹서로 녹인 버터를 당근 혼합물에 천천히 섞이도록 합니다.

 

5. 당근 혼합물을 밀가루 혼합물에 붓고 나무주걱으로 섞일 때까지 저어줍니다. 강판에 민 당근과 견과류를 넣어주세요.

 

6. 준비된 팬에 베이킹 페이커를 깔고 반죽을 부어서 옮겨 주세요.

 

7. 케이크를 40-45분 정도 구워주고, 그 후에 나이프나 스틱으로 가운데를 꽂아 보고 난 후에 반죽이 묻어 나오지 않고 깨끗하게 나올 때까지 굽습니다. 

 

8. 팬에서 10분 동안 식힌 다음 베이킹 페이퍼를 잡고 케이크를 조심스레 들어 올려서 식힘 망에 두고 베이킹 페이퍼는 제거해 주세요.

 

9. 케이크가 식는 동안 버터크림을 만들 거예요. 버터를 큰 볼에 담습니다. 

 

10. 바닐라 빈에서 씨를 긁어 그릇에 담습니다. 핸드 믹서를 사용하여 가볍고 공기가 잘 통할 때까지 중간 속도로 1-2분 동안 휘젓고 필요에 따라 볼의 측면과 바닥을 긁습니다. 

 

11. 설탕을 추가해 주세요. 결합시키기 위해 저속으로 혼합시켜 주세요. 그러고 30초 동안 속도를 중간으로 높입니다.

 

믹서를 멈추고 크림을 넣으세요.

 

12. 결합될 때까지 중간에서 휘젓고, 공기가 잘 통할 때까지 1-2분 동안 중간에서 높게 휘핑합니다.

 

그리고는 바다 소금을 살짝 뿌려주세요.

 

13. 그리고 나서 나서 케이크가 다 식은 걸 확인하고, 스파툴라로 버터크림을 잘 발라서 드시면 된답니다. 완성!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케럿 케이크 쿠키, 캐럿 시나몬 롤, 캐럿 케이크 쿠키 컵, 캐럿 크럼블 바, 캐럿 블론디 등 원하는 레시피에 당근을 넣어서 베이킹하면 다 가능

하긴 합니다. :)

 

이 외에도 제일 클래식한 당근 케이크도 있고요. 

 

저는 당근 치즈 케이크에 대해 알려드리고 싶어요!

 

치즈 들어간 케이크는 질리는 감에 없지 않아 있지만 강렬하게 매력적인 맛이 있죠.

 

지금부터 그 케이크를 알려드릴게요. :)

 

 

당근 치즈 케이크 (원형 케이크 틴으로 10조각, 시간: 1시간 45분)

치즈케이크 믹스

226g  크림치즈(녹지 않고 부드러운 정도)

2/3컵  설탕

1 1/2 tsp  밀가루

2개  계란

1 tsp  바닐라 에센스

1/2컵 사워크림

 

당근 케이크 

1 1/4컵  밀가루

1/2 tsp  베이킹 소다 

1/2tsp  베이킹파우더

1/4 tsp  소금

1 tsp  간 계피

1/8 tsp. 간 육두구

1/2컵  카놀라유 오일

1/4컵  무가당 사과 소스

2/3컵  설탕

1/3컵  갈색 설탕

2개  계란

1 tsp  바닐라 에센스  

1 1/3컵  잘게 간 당근

 

토핑

57g 크림치즈

1T. 버터(부드러운)

1 1/4컵  아이싱 슈가

1/4컵(+2T)  사워크림

1/2 티스푼  바닐라 에센스

1/2컵  다진 피칸

 

1. 오븐을 170도 정도 예열해 주세요. 

 

2. 그리고 9인치 스프링 폼 팬에 버터를 바르고 따로 보관합니다.

 

치즈케이크 혼합물의 경우

: 1. 믹싱볼에 설탕과 밀가루 1 1/2 티스푼을 잘 섞일 때까지 휘젓습니다. 크림치즈를 넣고 저속으로 설정한 진동 핸드 믹서를 이용하여 크림치즈와 슈가파우더를 곱게 갈아줍니다.

 

2. 계란을 한 번에 하나씩 섞고 각 추가 후에 결합될 때까지 혼합하고 두 번째 계란과 함께 바닐라를 첨가합니다.

그리고 사워크림에 섞어주세요. 

 

3. 그릇을 조리대에 30회 정도 세게 두드려 기포를 뺴줍니다. 혼합물을 따로 보관해 주세요.

 

4. 버터를 깨끗하게 헹굽니다. 별도의 믹싱볼에 밀가루, 베이킹 소다, 베이킹파우더, 소금, 계피 및 육두구를 함께 30초 동안 휘젓습니다.

 

5. 별도의 큰 믹싱볼에 카놀라유, 사과 소스, 과립 설탕, 황설탕, 계란, 바닐라 에센스를 넣고 저속으로 설정한 전동 핸드믹서를 이용하여 1분간 믹싱해 주세요. 

 

6. 믹서를 저속으로 돌리면서 마른 재료를 천천히 넣고 잘 섞일 때까지 섞습니다. 당근을 넣고 골고루 섞일 때까지 섞어줍니다.

 

7. 큰 공기주머니를 풀기 위해 그릇을 카운터에 세 번 정도 세게 두드립니다.

 

8. 버터를 두른 스프링 폼 팬에 당근 케이크 혼합물 1 1/2컵을 붓고 균일한 층으로 펼칩니다.

 

당근 케이크 층 위에 크림치즈 혼합물의 약 1/3을 숟가락으로 떠내세요. 펼치거나 휘저으면 안 된답니다.

 

9. 크림치즈 층 위에 남은 당근 케이크 혼합물을 숟가락으로 떠낸 다음 당근 케이크 층 위에 남은 치즈 케이크 혼합물을 이슬비로 뿌려 마무리합니다. 

 

10. 당근 케이크 혼합물이 모두 덮이도록 작업합니다. 

 

11. 예열된 오븐에서 60-65분 동안 중앙 부분이 약간만 흔들릴 때까지 굽고 과도한 갈변을 방지하기 위해 40분에 알루미늄 포일로 텐트를 칩니다. 포일이 치즈 케이크에 안 닿게 해 주세요.

 

이때 자신의 오븐이 약한 편이면 170도 괜찮을 수 있지만, 보통이거나 약간 강한 편이면 낮춰 주는 게 좋아요. (155-160도) 

 

12. 오븐에서 꺼내 식힘망에서 1시간 식힌 다음 포일을 덮고 냉장고에서 6시간 또는 밤새 식혀주세요. 

 

토핑으로 넘어가서 

 

1. 믹싱 볼에 전기 핸드 믹서를 사용하여 크림치즈와 버터를 부드러워질 때까지 휘핑합니다.

나머지 토핑 재료를 넣고 창백하고 보송보송해질 때까지 약 4-5분 동안 섞습니다.

 

2. 치즈케이크에 골고루 펴 바르고 치즈케이크를 냉동실에서 20-30분간 휴지 시켜주세요.

 

다진 피칸으로 가장자리를 뿌려줍니다. 그리고 조각으로 잘라서 드시면 된답니다. 보관은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 주세요. 

 

 

 

어떠셨나요. 약간 복잡하긴 해도 그래도 순서대로 천천히 해볼 만하지 않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당근을 조금이라도 먹게 하고픈 가족의 마음이 전달이 잘되었으면 좋겠어요.

 

당근 맛도 덜하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저는 다음 포스팅 때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빵굽는당무였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