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콜릿에 유제품이 들어있나

빵굽는당무:) 발행일 : 2023-09-19
반응형

유당 불내증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곤욕인 것은  원하는 초콜릿을 먹고 싶어도 항상 성분표기란을 꼭 확인하고 먹어야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맛있는 간식을 선택하는 데 제한을 많이 받습니다.

 

이런 일은 좌절스러운 일입니다.

 

그중 반가운 소식은 다크 초콜릿은 유제품이 포함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hocolate,초콜릿,유제품,유당불내증,우유알레르기

다크 초콜릿 유제품 유무

일반적으로 다크 초콜릿은 코코아 고형분, 설탕, 코코아 버터와 같은 지방 공급원으로만 만들어집니다.

 

보통 유제품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제조업체에서는 우유나 분유를 성분으로 첨가할 수 있습니다.

 

유제품이 들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려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성분 정보란을 확인해야 합니다. 

 

 

 

다크 초콜릿에 유제품이 들어 있나 

보통 다른 초콜릿들은 코코아 함량이 70% 이상인데, 다크 초콜릿에는 유제품이 들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다크 초콜릿의 기본 성분은 코코아 고형분, 코코아 버터, 설탕입니다.

 

하지만 일부 브랜드 다크 초콜릿에는 우유 고형분, 유지방 또는 기타 유제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항상 성분 목록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코코아 함량이 낮은 경우 더욱 그렇답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에 유제품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고 밀크 초콜릿과 동일한 기계에서 생산되어 교차 오염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유제품 알레르기가 심각한 경우의 사람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chocolate,초콜릿,유제품,유당불내증,우유알레르기

일부 다크 초콜릿에 왜 유제품이 포함되어 있나 

일부 다크 초콜릿에는 유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조업체가 초콜릿의 질감, 풍미 또는 크리미함을 개선하기 위해 유지방이나 분유와 같은 우유 기반 성분을 첨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보편적인 것이 아닙니다.

 

많은 다크 초콜릿 품종에는 유제품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다크 초콜릿의 성분은 무엇일까 

코코아 매스 또는 코코아 고형분

유제품이 없는 관점에서 볼 때 다크 초콜릿의 일반적인 성분은 코코아 매스 또는 코코아 고형분이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의 주성분인 코코아 매스는 코코아 콩에서 추출되며 풍부하고 깊은 초콜릿 맛을 제공합니다.

 

 

설탕

초콜릿을 달게 하고 코코아의 자연스러운 쓴맛의 균형을 맞추는 데 사용됩니다.

 

다크 초콜릿의 원하는 단맛과 코코아 비율에 따라 설탕의 양이 달라집니다.

 

 

유화제(대두 레시틴)

코코아 덩어리, 코코아 버터, 설탕을 함께 혼합하여 균일하고 안정적인 혼합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대두 레시틴은 유제품이 들어가지 않은 다크 초콜릿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유화제이지만 해바라기 레시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코아 버터

코코아 콩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인 코코아 버터는 초콜릿에 부드러운 질감과 입에서 녹는 일관성을 부여합니다.

 

 

천연 바닐라 향료 또는 기타 향료 

항상 존재하지는 않지만 천연 바닐라 향료 또는 기타 향료를 첨가하여 다크 초콜릿의 맛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정 제품에 유제품이 없는지 확인하려면 항상 포장지의 성분 목록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제조업체는 동일한 생산 라인에서 유제품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과 유제품 함유 제품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심각한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잠재적인 교차 오염 경고에 유의해야 합니다.

 

 

 

chocolate,초콜릿,유제품,유당불내증,우유알레르기

밀크 초콜릿에는 유제품이 있을까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밀크 초콜릿에는 유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코아고형분, 코코아버터, 설탕 외에 우유고형분, 분유 등 우유 또는 우유 유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밀크 초콜릿은 다크 초콜릿에 비해 특유의 크리미하고 부드러운 맛을 냅니다.

 

 

요즘은 여러 가지 종류의 초콜릿이 나오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몬드 우유, 쌀 우유, 귀리 우유 또는 심지어 코코넛 우유와 같은 비유제품 우유 대체품을 사용하여 유제품을 사용하지 않고도 크리미 한 질감과 풍미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초콜릿에는 유제품이 들어있을까

화이트 초콜릿에는 주로 코코아 버터, 설탕, 우유 고형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우유가 크림 같고 달콤합니다.

 

요즘은 유제품이 포함되지 않고도 비건식의 화이트 초콜릿이 있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제품을 포함하지 않고 기존 화이트 초콜릿의 맛과 질감을 재현하기 위해 유제품이 아닌 우유 대체품과 기타 식물성 성분을 사용합니다.

 

 

 

특정 사람들이 유제품을 피하는 이유 

유당 불내증

우유 및 유제품에서 발견되는 설탕인 유당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효소 락타아제가 신체에 부족한 일반적인 상태입니다.

 

유제품을 섭취하면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복부 팽만감, 위경련 또는 설사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심지어 피부 표면에 빨갛게 올라오기도 합니다. 

 

 

우유 알레르기

일부 사람들이나 어린 아이들에게 면역 체계가 우유의 단백질에 반응하여 발진과 붓기로부터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각한 반응을 일으켜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채식주의 (비건)

완전 채식주의자는 모든 동물성 제품을 배제하는 생활 방식의 일환으로 윤리적인 이유로 유제품을 피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식이 선호 사항과 건강 문제

일부 사람들은 포화 지방,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기 위해 또는 유제품이 피부 질환과 같은 특정한 건강 문제에 도움이 된다 생각합니다.

 

또한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으면 몸이 가볍고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는 느낌에 섭취하지 않기도 합니다.

 

 

문화적 또는 종교적 이유

특정 종교나 문화에서 유제품 소비를 제한하기 때문에 섭취를 하지 않기도 합니다. 

 

 

 

참고로 초콜릿 관련 이야기가 나와서 관련 레시피 하나 추천해 드립니다.

 

브라우니 글루텐프리 레시피

당무 -New Zealand coffeeCo. Head chef(4years) -Billy cafe Head chef(2years) -Greedy guts baker(1year) -Cafe Esquires Chef(2years) :베이킹 항목, 식품 재고관리, 메뉴 기획 모든 요리 레시피 푸드 코스팅, 고품질 제품 제공하

bakingdangmu.tistory.com

 

 

글루텐프리 화이트 초콜릿 브라우니 블론디 Blondie

당무 -New Zealand coffeeCo. Head chef(4years) -Billy cafe Head chef(2years) -Greedy guts baker(1year) -Cafe Esquires Chef(2years) :베이킹 항목, 식품 재고관리, 메뉴 기획 모든 요리 레시피 푸드 코스팅, 고품질 제품 제공하

bakingdangmu.tistory.com

 

그 외 초콜릿 관련 정보입니다.

 

초콜릿 윤기나게 녹이는 법/초콜릿 템퍼링

초콜릿으로 제과나 제빵을 하면서 가니쉬를 하기 위해 녹일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해야 실패 없이 윤기 나고 금방 굳지 않는 상태에서 매끄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지 궁금하

bakingdangmu.tistory.com

 

 

초콜릿 알레르기/초콜릿 대체품 캐롭(Carob)

안녕하세요 빵굽는당무입니다. 오늘은 제가 초콜릿 알레르기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제가 이상하게도 다른 사람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단 거중에서도 카카오 성분이 높은 편의 초콜릿을 처음

bakingdangmu.tistory.com

 

댓글